법률 가이드

법률 중 운전자, 노무, 양식, 상식 가이드

인사 노무

권고사직 위로금 세금 및 신청 방법 – 자주묻는질문 3가지

권고사직 위로금 및 실업 수당 지급을 받기 위해서 권고사퇴 조건 및 여러 가지를 알아보고 계실 경우 무조건적으로 알아두셔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히 자진해서 스스로의 의지로 퇴사를 하거나 할 때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구체적인 내용 함께 살펴보시죠. 권고사직은 고용안정 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자체적으로 멈추는 것이 아닌, 근로 의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에게 해고 권유나 통보를 받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 재취업을 위한 생계유지 비용을 지급한다는 이유로 권고사직 위로금 및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데요. 자진해서 사표를 내고 회사를 그만두었을 경우엔 권고사직으로 인정이 되지 않으니 당연히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음주운전 면허취소 벌금 조회

음주운전 신고 포상금 종류

 

권고사직 위로금

권고사직의 기업 불이익

권고사직은 일반적으로 직원과 기업 간의 상호 합의에 의해 이루어지는 절차입니다. 따라서, 권고사직을 받은 직원이 회사로부터 어떠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상황과 회사의 정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권고사직을 받은 경우, 회사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퇴직 처리 권고사직을 받은 직원은 일정한 기간 이내에 퇴직 절차를 밟게 됩니다. 이는 급여 정산, 연차 사용 여부 등 퇴직 관련 사항을 처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혜택 및 보상 조절 권고사직으로 인해 일부 혜택이나 보상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퇴직금이나 이직 보상금 등의 지급액이 조정될 수 있으며, 연차나 복리후생 혜택도 조정될 수 있습니다. 참조 가능성 권고사퇴 후 다른 기업에서 취업 시 참조 가능성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권고 사직서 양식

개인적인 사유로 퇴사하게 될 경우,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날짜)부로 사직하고자 합니다.’라고 적으면 됩니다. 밝힐 수 있는 다른 사유가 있다면 사유를 적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권고사퇴 위로금 세금

권고사퇴 위로금은 퇴직소득에 포함되기때문에 근로소득과 다릅니다. 만약, 권고사퇴 위로금을 지급받았는데 근로소득 세금을 냈다면 해당 회사에 무조건적으로 문의하셔야 합니다. 권고사직 위로금에 대한 세금 계산은 아주 복잡하므로 아래의 국세청 퇴직소득세 계산을 이용하셔서 미리 계산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구체적인 권고사직 위로금 세금에 대한 계산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권고사직을 받으면 보상금 위로금을 받을 수 있을까?

권고사직을 받았을 때 보삼금(이직 보상금)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는 회사의 정책과 규정, 근로계약

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권고사직은 상호 합의하에 이루어지는 절차이기 때문에 보삼금 지급 여부도 이를 반영한 회사의 결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보삼금은 직원이 새로운 직장으로 이직할 경우 과거 직장에서 재량적으로 지급하는 금액으로, 새로운 직장에서 일정 기간 동안 재직해야만 받을 수 있는 대우입니다.

그러나 권고사직의 경우 과거 직장에서 상호 합의하에 이루어지므로, 새로운 직장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삼금 지급 여부가 불분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고사퇴 후 보삼금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는 회사와 각각 협상 및 약정 내용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약 회사가 해당 제도를 갖고 있거나 약정된 사항 중 하나라면, 보삼금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권고사퇴 실업 수당 조건 및 신청불가 사유

권고사직 위로금 세금 및 신청 방법 - 자주묻는질문 3가지
권고사직 위로금 세금 및 신청 방법 – 자주묻는질문 3가지

 

권고사퇴 이라는 단어는 법적 용어가 아니며, 기업 측에서 인사 관리상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회사에서 근로자에게 퇴직을 권고하고 근로자가 이를 받아들여 사직서를 제출해 근로관계를 종료한 경우를 말합니다.

권고사직비자발적 퇴사 처리 근로자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퇴사를 다짐 당한 경우 휴업 및 장기간 임금체불 등으로 자발적 퇴사를 당한 경우 회사의 폐업, 구조조정, 도산이 확실하여 자율적으로 퇴사를 한 경우 사용자 측의 강요에 의한 희망 퇴직이나 명예퇴직한 경우 즉, 근로자 본인의 의자가 아닌 기업 측의 재정 문제 및 주변 환경 등으로 퇴사한 경우가 권고사직입니다.

 

신청방법 알아보기

우선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개인이 신청하기 전에 회사에서 고용보험센터로 연락을 취해주시기 바랍니다야만 합니다. 회사에서 퇴사자가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도록 업무 처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야 하는데 정당한 사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처리를 해주지 않으면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인사과에서 이런 부분을 진행해 주는데요. 퇴사자가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한 회사의 업무 처리 과정은 10분도 걸리지 않으니 지연된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정당하게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상태라면 마냥 기다리지 마시고 빠른 업무 처리를 요구할 권리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어쨌든 기업 측에서 고용보험센터에 대한 노동을 처리를 완료했다면 개인이 즉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거주지 관할 고용보험센터 방문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며 가까운 센터 찾기는 고용보험 모바일 앱 아니면 홈페이지를 통하여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권고사직 위로금 세금 및 신청 방법 - 자주묻는질문 3가지
권고사직 위로금 세금 및 신청 방법 – 자주묻는질문 3가지

 

권고사직의 기업 불이익

권고사직은 일반적으로 직원과 기업 간의 상호 합의에 의해 이루어지는 절차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권고사퇴 위로금 퇴직소득

권고사직 위로금은 퇴직소득에 포함되기때문에 근로소득과 다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권고사퇴 위로금 보상금

권고사직을 받았을 때 보상금(이직 보상금)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는 회사의 정책과 규정, 근로계약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음주운전 면허취소 벌금 조회

음주운전 신고 포상금 종류

 

One thought on “권고사직 위로금 세금 및 신청 방법 – 자주묻는질문 3가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